송왕조는 전 왕조들로부터 당대로의 복구라는 꿈을 물려받았지만 심각한 국내외적인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었다. 점점 더 강력해지는 거란족의 요가 북부와 북동부 쪽에서 위협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거란은 당이 멸망한 이래 끊임없이 북중국을 침략하였으며, 만리장성 이남의 전통적인 중국
중국인의 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는 불교가 쇠퇴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역사적으로 중국 문화에 있어서 불교에 대한 영향과 중국인들의 삶에 지속적인 자취를 남긴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송대 발흥한 신유학은 다양한 불
불교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
송 초 비서성이 존재했지만 숭문원, 비각의 건립으로 역할을 대신하였다. 송은 오히려 관각이 중심이었고, 학술문화의 온상이었다. 당시 관각 및 비서성의 업무는 주로 도서와 관련된 사업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는 송대의 문화와 학술사업이 번영하고 흥성하는 중요 원인이 되었다. 삼관을 설치하
(3)송대의 음다법
-찻잎의 생산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차관(茶罐)이 일반화 되고, 차를 마시는 풍속은 문인의 고상한 취미가 되었다.
-대외 무역의 증가로 차는 중국의 주요한 수출품이 되었다.
-송대에 우행한 음다법을 끓인물에 가루형태의 차를 넣어서 마시는 ‘점다법(點茶法)’이라고 한다.
불교는 그 지역의 모든 문화적 측면을 반영하게 되었다. 인도 불교의 중국 유입은 고전적 중국 문화에 대한 도전적 위협으로 받아들여졌다. 이것은 19세기 서양 문화가 제기했던 것보다도 더 직접적인 것이었다. 불교가 처음 중국으로 들어왔을 때는 유가 문화의 심한 배척을 받았다. 유가의 입장에서는
Ⅰ. 중국불교 미술의 흐름(후한에서 원대까지)
불교가 중국에 처음 전해진 확실한 연대는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다. 그러나 후한의 영평(永平) 연간(57-75)에 수도 낙양(洛陽)에 불교가 전해졌다는 전설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이즈음에 불교가 중국에 전해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후한서(後漢書)』
(1) 중국 종교의 개괄
1) 중국의 종교관-현실을 위한 종교
중국을 흔히 종교성이 박약한 곳이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문화의 배경에는 종교적인 관념이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즉, 天의 관념으로 이는 고대부터 중국인에게 존경의 대상은 되었지만 종교적인 절대적 존재로는 받아들여지
중국 고대 ․농경→평원(*보수적, 부동적)
․유목→초원(몽고)
․상업→해양(진취적, 유동적)영일
2. 문명(civilization)
라틴어 시민(civis) + 도시(civitas)
: 물질적으로 생활이 편리해지고, 정신적으로도 발달하여 세상이 진보한 상태
․도시가 문명의 기본적 요소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중국, 그리고 일본의 순서대로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상대론적 관점에서의 비교는 각 국의 특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Ⅱ. 한국의 차 문화
1. 우리 차의 유래
우리나라에 차가 도입된 것에 대한 의견은 아직도 논쟁중일 정도로 정확하지 않다. 역사적 고증을 할 수 있을 만한 정확한 기록이 존재하지 않